1. Keep
- 모르는 부분 질문하기
- 피드백 하기
- 안돼도 끝까지 하려고 시도한 것
2. Problem
1) 문제
- git hub 연동부분, 파일이 섞여서 정리가 필요했음
- 프로젝트 초반에 기획 및 협의를 명확하게 하지 않음
- 중간 마감 기한을 설정하지 않음
- 팀원 간 실력차이가 커서 따라가는 형태가 되었음
2) 해결책
- 커뮤니케이션의 부족
- 경험부족
- 개인 공부 시간을 가지고 코드를 보며 학습
3. Try
- git hub에 대해서 공부하기
- 초기 단계에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실현하고자 하는 바를 기획할 것
- 정기적인 피드백 시간을 갖고 보완할 것.
- 최종 목표, 중간 목표 등을 설정하는 것
소통은 잘 했는데, 팀 프로젝트에서 팀원 간 실력 차이가 크다보니(내가 실력이 낮은 쪽....) 열등감과 자격지심이 들었다. 다른 팀원들이 알아서 척척 해주셔서 팀 프로젝트 자체는 굉장히 원활하게 진행됐고 내가 할 일이 별로 없었다.
팀으로부터 실력을 향상할만한 과제를 부여받지 못했고, 팀프로젝트를 빠르고 원활하게 끝냈기에 복습의 시간과 자습의 시간을 많이 가졌다. 나는 비전공자에다가 초심자인데, 다른 분들은 경험이 있거나 관련 전공 공부를 해오셔서 첫날부터 배운다는 생각으로 임했다. 그래서 초기 기획 단계부터 의견 표출에 소극적이었다.
내 실력과 수준은 본인이 제일 잘 알기에 그저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려'고 했는데, 이게 내가 잘못 생각한 것 같다. 배우는 입장에서는 적극적인 태도로 임해야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의 구상과 계획이 허황되거나 간단한 것일지라도 그것을 구현하는 게 개발이다. 누군가의 명령이나 주문에 의해 무언가를 만드는 게 아니라 오로지 내가 원하는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 아쉽게 그 기회를 놓친 것 같은 기분이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dis란 무엇일까? + lock을 이용한 동시성 제어 (1) | 2024.11.29 |
---|---|
[개인과제] 플러스 과제 - 회고 (1) | 2024.11.21 |
백엔드 개발 첫 팀프로젝트 회고..... (2) | 2024.10.24 |
8.26~8.30 (0) | 2024.08.26 |
spring) 스타터 노트 (0) | 2024.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