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기초

용어 정리

열심히 해 2024. 8. 26. 10:30
  1. HTML : '웹페이지를 만들 때 뼈대' 역할을 하는 언어. HyperText Markup Language.
  2. CSS : '웹페이지 꾸미기' 역할을 하는 언어. 가리켜야 꾸밀 수 있음, 즉 지칭 대상이 있어야함. class로 이름 붙여 사용.
    +bootstrap(부트스트랩): 남이 만들어놓은 css꾸러미, 라이브러리. class로 이름 붙여 사용. Cascading Style Sheets.

  3. Backend :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 SERVER, DB, API. 프론트엔드(의 요청)에 응답함.

  4. Frontend : 눈에 보이는 부분. HTML, CSS, JAVASCRIPT. 백엔드에 요청함

  5. DataBase : 데이터를 저장하고 여러 사람들이 관리하는 데이터 모음. 나중에 잘 찾기 위해 데이터를 잘 저장해야함. 각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에 '테이블'이라는 형식(파일, 엑셀 모양)으로 저장되고, 테이블 안에는 하나의 데이터(컬럼, 필드)가 여럿 있을 수 있다. 

  6. SQL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와 대화하기 위한 언어 또는 문법. 정리된 정보를 다룰 때 사용. 정형화 되어 있음.
    + NoSQL :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복잡하거나 유연한 정보를 다룰 때 사용. 자유도가 높음.

  7. 버그(Bug) : 프로그래머에 의한 결함. 프로그램이 기대외 다르게 작동하게 만드는 모든 종류의 결함. 개발자의 실수나 결함, 잘못된 로직, 미처 발견되지 않은 예외 상황 등으로 인해 발생. 예를 들어 null이 호출되는 경우. 

  8. 에러(Error) : 프로그램 사용자에 의한 에러. 프로그램 실행 중 발생하는 예외 상황(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중에 발생되는 특정 문제 상황). 예를 들어 사용자가 숫자를 입력해야 하는데 문자를 입력함. 프로그래머가 이럴 때를 대비하여 예외처리를 하지 않았다면 에러가 발생한다.

    + 버그가 에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에러는 버그를 탐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9. 예외 처리(exception handling) : 에러를 처리하는 것.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좋은 예외 처리는 견고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프로그램 사용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준다.

  10. API: 서버의 특정 창구. 데이터를 받아올 수 있음. 통상적으로 허락된 곳들의 접근만 허용. openAPI도 있음. 

  11. 라이브러리(Library) : 코드 도서관. 필요할 때마다 빼와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이미 만들어진 코드(덩어리)의 집합체.

  12. 프레임워크(Framework) : 특정한 프로그램 구조로서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미리 여러 가지 기능들을 포함해 놓은 개발 환경을 뜻한다. 여러 기능을 가진 클래스와 라이브러리가 '특정 결과물을 구현하고자' 합쳐진 형태.

  13. 컴파일(Compile) : 개발자가 사용하는 고급 언어(C, Java 등) 전체를 컴퓨터 언어(기계어, 이진법의 0101001100...)로 변역하는 작업. 기계어를 고급 언어로 바꾸는 것을 링크라고 함.

    + 컴파일러는 컴파일, 링크를 수행.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전체를 번역하기에 느리지만 한번 완료되면 끝이므로 실행 속도가 빠르다.

  14. 인터프리트(Interpret) : 코드를 한줄씩 읽어가며 실행하는 것. Python, BASIC, APL 등에서 사용.

    + 인터프리터 :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번역하고, 동시에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실행시키는 프로그램. 목적 프로그램이 생성되지 않는다. 번역은 빠르지만 실행 속도는 느리다.

  15. 클라이언트: 서버에 데이터를 요청하는 고객.

  16. JSON: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주는 데이터 형식.


+

  1. Javascript: 웹 조작. 웹페이지의 동적인 기능 넣기. 서버를 만드는 데에도 쓰임. 범용적인 언어. java와 javascript는 아무 관련이 없다.

  2. 프로그래밍 언어의 5요소: 변수, 자료형, 함수, 조건문, 반복문
    *변수 : 값을 담는 요소. 문수, 숫자 등, 값을 담에서 한 번에 관리. 변수의 이름은 최대한 직관적으로 지어서 알아보기 쉽게 해야한다. 
    *자료형 : 리스트와 딕셔너리. 리스트[]는 순서가 중요하며 0부터 센다. 딕셔너리{}는 묶음이다, 특정 요소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담을 수 있다.
    *조건문 : if, else
    *반복문 : 반복 대상이 있어야 함. 보통 어느 꾸러미의 수만큼 반복하라고 함. 대게 리스트라는 꾸러미와 사용.
    *함수 : function 함수이름() {} , 

  3. Query: 언어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요청하는 질의. SQL

  4. JQuery: 남이 만들어놓은 Javascript꾸러미, 라이브러리. id로 이름 붙여 사용.

  5. 서버 -> 클라이언트: JSON이라는 형식으로 데이터를 준다.

  6. 클라이언트 -> 서버: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GET(조회) 요청, POST(생성, 변경, 삭제) 요청 
    권한이 있고 요청하면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JSON형식으로 데이터를 줌.

  7. Firebase: 구글이 만들어 놓은 백엔드. 구글(Google)이 개발한 모바일 및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 웹 서버를 대신 만들어 주어 서버 개발 없이도 웹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다.

  8.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인터넷에서 특정 리소스의 위치를 나타내는 주소. url의 형식 -> 프로토콜://도메인/경로

  9. 프로토콜: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의 통신 방식.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http://"와 "https://" 

  10. 도메인: 인터넷 상에서 고유한 식별자로 사용되는 웹 사이트의 주소. 도메인은 일반적으로 사이트의 이름과 최상위 도메인(Top-Level Domain, 예: .com, .org)으로 구성

  11. 경로: 웹 사이트 내에서 특정 페이지나 파일의 위치를 지정. 경로는 슬래시("/")로 구분된 디렉토리 경로와 파일명으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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