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ML : '웹페이지를 만들 때 뼈대' 역할을 하는 언어. HyperText Markup Language.
- CSS : '웹페이지 꾸미기' 역할을 하는 언어. 가리켜야 꾸밀 수 있음, 즉 지칭 대상이 있어야함. class로 이름 붙여 사용.
+bootstrap(부트스트랩): 남이 만들어놓은 css꾸러미, 라이브러리. class로 이름 붙여 사용. Cascading Style Sheets. - Backend :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 SERVER, DB, API. 프론트엔드(의 요청)에 응답함.
- Frontend : 눈에 보이는 부분. HTML, CSS, JAVASCRIPT. 백엔드에 요청함
- DataBase : 데이터를 저장하고 여러 사람들이 관리하는 데이터 모음. 나중에 잘 찾기 위해 데이터를 잘 저장해야함. 각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에 '테이블'이라는 형식(파일, 엑셀 모양)으로 저장되고, 테이블 안에는 하나의 데이터(컬럼, 필드)가 여럿 있을 수 있다.
- SQL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와 대화하기 위한 언어 또는 문법. 정리된 정보를 다룰 때 사용. 정형화 되어 있음.
+ NoSQL :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복잡하거나 유연한 정보를 다룰 때 사용. 자유도가 높음. - 버그(Bug) : 프로그래머에 의한 결함. 프로그램이 기대외 다르게 작동하게 만드는 모든 종류의 결함. 개발자의 실수나 결함, 잘못된 로직, 미처 발견되지 않은 예외 상황 등으로 인해 발생. 예를 들어 null이 호출되는 경우.
- 에러(Error) : 프로그램 사용자에 의한 에러. 프로그램 실행 중 발생하는 예외 상황(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중에 발생되는 특정 문제 상황). 예를 들어 사용자가 숫자를 입력해야 하는데 문자를 입력함. 프로그래머가 이럴 때를 대비하여 예외처리를 하지 않았다면 에러가 발생한다.
+ 버그가 에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에러는 버그를 탐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예외 처리(exception handling) : 에러를 처리하는 것.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좋은 예외 처리는 견고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프로그램 사용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준다.
- API: 서버의 특정 창구. 데이터를 받아올 수 있음. 통상적으로 허락된 곳들의 접근만 허용. openAPI도 있음.
- 라이브러리(Library) : 코드 도서관. 필요할 때마다 빼와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이미 만들어진 코드(덩어리)의 집합체.
- 프레임워크(Framework) : 특정한 프로그램 구조로서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미리 여러 가지 기능들을 포함해 놓은 개발 환경을 뜻한다. 여러 기능을 가진 클래스와 라이브러리가 '특정 결과물을 구현하고자' 합쳐진 형태.
- 컴파일(Compile) : 개발자가 사용하는 고급 언어(C, Java 등) 전체를 컴퓨터 언어(기계어, 이진법의 0101001100...)로 변역하는 작업. 기계어를 고급 언어로 바꾸는 것을 링크라고 함.
+ 컴파일러는 컴파일, 링크를 수행.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전체를 번역하기에 느리지만 한번 완료되면 끝이므로 실행 속도가 빠르다. - 인터프리트(Interpret) : 코드를 한줄씩 읽어가며 실행하는 것. Python, BASIC, APL 등에서 사용.
+ 인터프리터 :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번역하고, 동시에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실행시키는 프로그램. 목적 프로그램이 생성되지 않는다. 번역은 빠르지만 실행 속도는 느리다. - 클라이언트: 서버에 데이터를 요청하는 고객.
- JSON: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주는 데이터 형식.
+
- Javascript: 웹 조작. 웹페이지의 동적인 기능 넣기. 서버를 만드는 데에도 쓰임. 범용적인 언어. java와 javascript는 아무 관련이 없다.
- 프로그래밍 언어의 5요소: 변수, 자료형, 함수, 조건문, 반복문
*변수 : 값을 담는 요소. 문수, 숫자 등, 값을 담에서 한 번에 관리. 변수의 이름은 최대한 직관적으로 지어서 알아보기 쉽게 해야한다.
*자료형 : 리스트와 딕셔너리. 리스트[]는 순서가 중요하며 0부터 센다. 딕셔너리{}는 묶음이다, 특정 요소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담을 수 있다.
*조건문 : if, else
*반복문 : 반복 대상이 있어야 함. 보통 어느 꾸러미의 수만큼 반복하라고 함. 대게 리스트라는 꾸러미와 사용.
*함수 : function 함수이름() {} , - Query: 언어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요청하는 질의. SQL
- JQuery: 남이 만들어놓은 Javascript꾸러미, 라이브러리. id로 이름 붙여 사용.
- 서버 -> 클라이언트: JSON이라는 형식으로 데이터를 준다.
- 클라이언트 -> 서버: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GET(조회) 요청, POST(생성, 변경, 삭제) 요청
권한이 있고 요청하면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JSON형식으로 데이터를 줌. - Firebase: 구글이 만들어 놓은 백엔드. 구글(Google)이 개발한 모바일 및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 웹 서버를 대신 만들어 주어 서버 개발 없이도 웹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다.
-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인터넷에서 특정 리소스의 위치를 나타내는 주소. url의 형식 -> 프로토콜://도메인/경로
- 프로토콜: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의 통신 방식.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http://"와 "https://"
- 도메인: 인터넷 상에서 고유한 식별자로 사용되는 웹 사이트의 주소. 도메인은 일반적으로 사이트의 이름과 최상위 도메인(Top-Level Domain, 예: .com, .org)으로 구성
- 경로: 웹 사이트 내에서 특정 페이지나 파일의 위치를 지정. 경로는 슬래시("/")로 구분된 디렉토리 경로와 파일명으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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