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 Tests(단위 테스트): 개발자 테스트
- QA Testing:
- 블랙박스 테스팅
- 주로 QA 팀이 Production 환경-실 서비스 운영 환경과 유사한 환경(Stage)에서 테스팅
- 테스트 코드를 작성한다면 프로그램의 버그를 사전에 발견하여 기하급수적인 비용의 증가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개발자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여 프로그램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 단위 테스트는 작은 단위로 쪼개서 각 단위가 정확하게 동작하는지를 검사하는 테스트 기법입니다.
- 단위 테스트는 빠르게 작성할 수 있고 문제 발생 시 어느 부분이 잘못 되었는지를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테스트 코드 전체를 한 번에 실행시킬 때 항상 코드가 작성된 순서대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 테스트 시 main 메서드가 실행되는 것이 아니며, test 만을 위한 platfrom이 따로 존재합니다.
JUnit5: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 용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
@BeforeEach, @AfterEach, @BeforeAll, @AfterAll
public class BeforeAfterTest {
@BeforeEach
void setUp() {
System.out.println("각각의 테스트 코드가 실행되기 전에 먼저 실행");
}
@AfterEach
void tearDown() {
System.out.println("각각의 테스트 코드가 실행된 후 마지막에 실행\n");
}
@BeforeAll // BeforeClass Method
static void beforeAll() {
System.out.println("모든 테스트 코드가 실행되기 전에 최초로 수행\n");
}
@AfterAll // AfterClass Method
static void afterAll() {
System.out.println("모든 테스트 코드가 수행된 후 마지막에 수행");
}
@Test
void test1() {
System.out.println("테스트 작성 1");
}
@Test
void test2() {
System.out.println("테스트 작성 2");
}
}
@DisplayName, @Nested, @TestMethodOrder - @Order
public class CustomTest {
@Test
@DisplayName("테스트의 내용을 알아볼 수 있게 네이밍")
void test1() {
System.out.println("테스트 내용 빠르게 파악");
}
@Nested
@DisplayName("Nested 1번, 주제 별로 테스트를 그룹지어서 파악하기 좋습니다.")
@TestMethodOrder(MethodOrderer.OrderAnnotation.class)
class Test1 {
@Order(1)
@Test
@DisplayName("Test1 클래스")
void test() {
System.out.println("\nTest1 클래스");
}
@Order(3)
@Test
@DisplayName("Test1 - test1()")
void test1() {
System.out.println("Test1.test1");
}
@Order(2)
@Test
@DisplayName("Test1 - test2()")
void test2() {
System.out.println("Test1.test2");
}
}
@Nested
@DisplayName("Nested 2번, 주제 별로 테스트를 그룹지어서 파악하기 좋습니다.")
class Test2 {
@Test
@DisplayName("class Test2 - test1()")
void test1() {
System.out.println("Test2.test1");
}
@Test
@DisplayName("class Test2 - test2()")
void test2() {
System.out.println("Test2.test2");
}
}
}
@RepeatedTest, @ParameterizedTest
public class RepeatTest {
@RepeatedTest(value = 5, name = "반복 테스트 {currentRepetition} / {totalRepetitions}")
void repeatTest(RepetitionInfo info) {
System.out.println("테스트 반복 : " + info.getCurrentRepetition() + " / " + info.getTotalRepetitions());
}
@DisplayName("파라미터 값 활용하여 테스트 하기")
@ParameterizedTest
@ValueSource(ints = {1, 2, 3, 4, 5, 6, 7, 8, 9})
void parameterTest(int num) {
System.out.println("5 * num = " + 5 * num);
}
}
Assertions.assertEquals(expected, actual), Assertions.assertTrue(boolean),
Assertions.assertNotNull(actual), Assertions.assertThrows(expectedType, executable)
public class AssertionTest {
Calculator calculator;
@BeforeEach
void setUp() {
calculator = new Calculator();
}
@Test
@DisplayName("assertEquals")
void test1() {
Double result = calculator.operate(5, "/", 2);
assertEquals(2.5, result);
}
@Test
@DisplayName("assertEquals - Supplier")
void test1_1() {
Double result = calculator.operate(5, "/", 0);
// 테스트 실패 시 메시지 출력 (new Supplier<String>())
assertEquals(2.5, result, () -> "연산자 혹은 분모가 0이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
@Test
@DisplayName("assertNotEquals")
void test1_2() {
Double result = calculator.operate(5, "/", 0);
assertNotEquals(2.5, result);
}
@Test
@DisplayName("assertTrue 와 assertFalse")
void test2() {
assertTrue(calculator.validateNum(9));
assertFalse(calculator.validateNum(0));
}
@Test
@DisplayName("assertNotNull 과 assertNull")
void test3() {
Double result1 = calculator.operate(5, "/", 2);
assertNotNull(result1);
Double result2 = calculator.operate(5, "/", 0);
assertNull(result2);
}
@Test
@DisplayName("assertThrows")
void test4() {
IllegalArgumentException exception = assertThrows(IllegalArgumentException.class, () -> calculator.operate(5, "?", 2));
assertEquals("잘못된 연산자입니다.", exception.getMessage());
}
}
public class Calculator {
public Double operate(double num1, String op, double num2) {
switch (op) {
case "*":
return num1 * num2;
case "/":
if (validateNum(num2)) {
return num1 / num2;
} else {
return null;
}
case "+":
return num1 + num2;
case "-":
return num1 - num2;
default: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잘못된 연산자입니다.");
}
}
public boolean validateNum(double num) {
if (num == 0) {
return false;
} else {
return true;
}
}
}
Given-When-Then 패턴
- Given-When-Then 패턴은 Test Code 스타일을 표현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Given: 테스트 하고자하는 대상을 실제로 실행하기 전에 테스트에 필요한 값(상태)을 미리 선언해 둡니다.
When: 테스트 하고자하는 대상을 실제로 실행 시킵니다.
Then: 어떤 특정한 행동(테스트 대상 실행) 때문에 발생할거라고 예상되는 결과에 대해 예측하고 맞는지 확인합니다.
class CalculatorTest {
Calculator calculator;
@BeforeEach
void setUp() {
calculator = new Calculator();
}
@Test
@DisplayName("계산기 연산 성공 테스트")
void test1() {
// given: 값 넣어주기
int num1 = 5;
String op = "/";
int num2 = 2;
// when: 로직 수행
Double result = calculator.operate(num1, op, num2);
// then: 예측, 검증
assertNotNull(result);
assertEquals(2.5, result);
}
@Test
@DisplayName("계산기 연산 실패 테스트 : 분모가 0일 경우")
void test1_1() {
// given
int num1 = 5;
String op = "/";
int num2 = 0;
// when
Double result = calculator.operate(num1, op, num2);
// then
assertNull(result);
}
@Test
@DisplayName("계산기 연산 실패 테스트 : 연산자가 잘못됐을 경우")
void test1_2() {
// given
int num1 = 5;
String op = "?";
int num2 = 2;
// when - then
IllegalArgumentException exception = assertThrows(IllegalArgumentException.class, () -> calculator.operate(5, "?", 2));
assertEquals("잘못된 연산자입니다.", exception.getMessage());
}
}
'Spring > 팀스파르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47. 소셜 로그인 - OAuth (0) | 2024.12.06 |
---|---|
44. Mockito (0) | 2024.12.06 |
42. 고아 Entity 삭제 (0) | 2024.12.06 |
41. 영속성 전이 (0) | 2024.12.06 |
40. 즉시 로딩, 지연 로딩과 영속성 컨텍스트 (0) | 2024.12.06 |